::: 캐나다 토론토 부동산 가이드 - MyBestHome.com :::
카톡은 "mybesthome"을 입력하시고 연락주시면 되구요, 외국에서 전화시는 070-7616-9922 누르시면 제 휴대폰으로 무료로 바로 연결됩니다.



Q1. 앞으로의 부동산 (주택) 경기 전망은?
  지난 과거 광역 토론토 지역의 부동산 경기의 흐름을 볼 때 꾸준한 상승 후세를 유지해 왔습니다. 80년대 후반의 폭등과 90년대 초의 폭락 등 짧은 격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치의 꾸준한 상승이라는 큰 추세는 여전히 탄탄합니다. 앞으로도 언제든지 짧은 기간 정체 내지 하락의 기간이 있을 수 는 있으나, 큰 추세로 보았을 때 중기, 또는 장기적 가격 전망은 가장앞서가는 안정적 자산투자가 되리라 예상됩니다.
Go to Top
Q2. Rent와 구입 어느 쪽이 유리합니까?
  Business 때문에 자주 이사를 다녀야 하거나, 당장 어느 정도의 down pay를 하시기 어려운 경우, 또는 개개인의 특별한 계획을 갖고 rent를 유지하시는 분들은 계속 계획대로 유지하셔야 당연히 운신의 폭이 넓습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하실 정도 되신 분들은 어느 정도 down pay하실 최소의 자금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주로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집을 구입 하시는 것을 첫 번째 계획으로 준비하시고 나머지를 그 계획에 맞추시는 것이 더 유리하다 판단됩니다. 그 이유는 먼저 자기집을 소유함으로써 오는 정신적인 안정감으로 직장, 사업, 자녀교육 등 다른 중요한 일들에도 안정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실 수가 있습니다. Rent비는 많이 올라 있고, Mortgage 이자율은 아직 아주 낮은 수준이어서 Rent비로 재산세와 Mortgage 월 상환금을 충분히 충당하고도 남습니다 (최소한 Mortgage 원금상환만큼은 이익). 그리고 5년, 10년, 또는 그 이상 지날경우 때론 많은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주택투자 편 참조).
Go to Top
Q3. 새 집과 기존 주택 어느 쪽을 구입해야 합니까?
  각각 나름 데로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새 집의 장점을 말 그대로 새집입니다. 깨끗함, 최소한 몇 년까지는 집을 특별히 관리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을 것 이라는 안정감, 스스로 모든 것을 본인의 취향대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점, 그리고 현재의 기존 주택보다는 조금은 낮은 분양가 단점은 그 집과 똑같은 집을 보고 계약을 하게되는 것이 아니고 도면만 보고 계약을 해야되기 때문에 추후 입주할 때 본인이 기대했던 구조와 집안의 분위기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동네의 모든 환경이 완성될 때까지 입주시기에 따라 최소한 1~3년 동안은 소음과 먼지의 삭막한 환경에서 지내야 하며 살면서 하나씩 드러날지도 모르는 건물 하자에 대한 스트레스, 기본 이하의 모든 upgrade의 상당한 비용지출, 가장 예상하기 쉬운 어려운 점은 새로 형성될 그 동네에 어떤 사람들이 입주하여 어떤 성격으로 그 동네가 형성이 될 지 모른다는 점 입니다. 기존 주택의 장점은 여러 가지 편의시설들이 완비되어 생활이 편리하며 동네가 형성이 되고 몇 년 흐름으로서 동네의 성격이 검증되었다는 점. 건물에 대한 하자보수가 끝나서 큰 구조상의 문제점이 없다는 점이며 단점은 새 집 분양가 보다는 약간 높은 가격을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개인 마다 판단기준이 다르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오래되지 않는 검증된 동네의 기존 주택을 구입하는 편이 투자 면이나 생활 면에서 안정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만 각 가정의 필요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되시길 바랍니다.
Go to Top
Q4. 콘도는 어떤 것을 구입해야 합니까?
  콘도에 사시는 분들, 또는 콘도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그 이유가 상당히 뚜렷합니다. 편리하고 현대적인 life style을 즐기는 젊은 부부, 자녀 출가시킨 단출한 노부부, 교통과 직장에의 편리함을 노리는 젊은 맞벌이 부부, 초기 이민자, 유학생 등등……. 따라서 대단히 편리한 편의시설과 지하철, 버스와의 연계 등이 콘도의 필수조건입니다. 다른 콘도보다 약간 비싸더라도 이런 조건들을 100% 충족시키는 콘도가 생활이나 투자에 훨씬 유리하며, 그렇지 못한 콘도는 한번 더 깊이 생각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십니다.
Go to Top
Q5. 어느 지역에 집을 구입해야 합니까?
  먼저 본인의 생활근거지와 가까운 지역이 우선이겠죠? 또한 가정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다 틀리리라 생각됩니다. 직장 또는 사업체, 또는 자녀교육, 또는 주거환경 등 본인의 우선 순위에 따라 본인의 예산에 맞는 좋은 동네를 선택하는 것이 순서라 생각됩니다. 넓은 의미에서 지역적으로 특정 인종이 모여사는 지역(예를들면 리치몬드힐은 중국인, 브램튼은 인도, 파키스탄인 등등...)은 있을수 있으나 특별히 좋은 지역, 나쁜 지역에 대한 구분은 없습니다. 그러한 선입견은 갖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다만 학교에 따라 학군의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만약 서울의 동작구가 좋습니까? 용산구가 좋습니까? 이런 우문에 대한 현답을 굳이 낸다면 본인이 살아야 하는 그 지역 내에서 모든 면에서 본인에게 편리하고 이웃이 좋은 동네를 찾아야 하는 것이 정답일 것입니다.
Go to Top
Q6. 어떤 중개인을 선정해야 합니까?
  첫째도 믿음. 둘째도 믿음. 끝까지 믿음. 주택은 "보통사람들의 전 재산" 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한 집을 선정하고 거래함에 있어서 그것이 집을 사고 팔거나 돈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집을 거래하듯, 한 가정의 진정한 도움 인으로서 한 집안의 미래의 행복을 결정한다는 그런 책임 있는 마음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무조건 정직해야겠지요. 정직에 무슨 이유나 크기가 있겠습니까? 중개인을 결정하기 전 시간이 되신다면 몇 명의 중개인을 만나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사람마다 전해오는 느낌이 있겠지요. 그 사람과의 순수한 인연이 힘든 이민생활 속에서 좀처럼 갖기 어려운 '즐거움의 연속'이 된다면 또 하나의 '좋은 일'이 될 것임을 확신 합니다.
Go to Top
Q7. 어떻게 해야 좋은 집을 빨리 구할 수 있나요?
  "집을 살 때" 편의 '어떤 순서로' 페이지에 자세히 언급되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MLS와 OPEN HOUSE 등을 통해 스스로의 기준을 명확히 정하시고 원하는 지역과 찾는 가격대의 폭을 최대한 좁혀서 찾는 일입니다. 시간이 많지 않으신 분들은 빨리 전문 중개인을 먼저 선정하시고 깊이 상의하시어 집을 고르는 기준으로 "우선순위 Check List"를 만든 다음 Check List에 따라 치명적인 실수를 없애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중개인과 24시간 신속하고 긴밀한 연락과 협조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Go to Top
Q8. Offer시 금액결정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여러 가지 변수, 즉 현재의 시장상황, 매도인의 상황, 주택의 상태 등 여러 가지 변수로 가감이 되겠습니다만 가장 보편 타당한 방법은 중개인이 분석해준 자료를 잘 검토하는 일입니다. 즉 같은 이웃의 비슷한 규모: 비슷한 나이의 최근에 팔린 집들의 data를 분석하며 집의 상태 등으로 가감, 평균하여 첫 번째 offer 금액을 결정합니다. 이때 중개인과의 의견조율이 필요하겠지요.
Go to Top
Q9. Offer시 보통 어떤 조건 (condition)을 붙입니까?
 

기본적으로 Condition이 없으면 없을수록 협상에서 매수자 에게 유리합니다. Offer에 대표적으로 삽입하는 condition은 첫째 일정기간 안에 정식 Mortgage 승인이 나야 하는 조건, 둘째 일정기간 안에 매수자가 살고 있는 기존의 집이 팔려야 하는 조건, 셋째 Home Inspection에서 중대 결함이 발견되지 않아야 하는 조건. 여기에서 첫째 조항은 이미 Mortgage 사전승인을 받으신 분은 필요가 없습니다만 Mortgage조항 역시 협상에 있어서 하나의 매수자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으로서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일단은 넣는 것이 좋으며, 둘째 조항은 지금 현재의 시장상황이 매수자에게 유리한 상황이라면 괜찮지만 만일 매도자 에게 유리한 전체 시장 상황이라면 매수자에게 매우 불리한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넉넉한 기간을 두고 미리 먼저 살던 집의 매각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셋째 Home Inspection조항은 꼭 넣는 것이 좋습니다. 결함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안 내부의 모든 구조와 설비, 기계 등을 관리하는 방법을 완벽히 배워야 하는 일이니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Go to Top
Q10. Mortgage로 집을 구입할 시 Down pay 이외에 어느 정도 경비가 더 듭니까?
  30만불 주택을 구입했을 시를 가정하여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LTT (Land Transfer Tax)
    주택 가격 범위 계산 방법
    $0 ~ $55 000 구입가격 X 0.005
    $55 000 ~ $ 250 000 구입가격 X 0.01 - $275
    $250 000 ~ $400 000 구입가격 X 0.015 - $1 515
    $400 000 이상 구입가격 X 0.02 - $3 525
    ∴ $300 000 X 0.015 - $1 515 = $2985
  2. 변호사비: 개략 $1000 ~ $1200
  3. Home Inspection: 개략 $250 ~ $350
  4. 화재 보험료: 개략 $500 ~ $900 (1년)
  5. 기타 정산비: 약간 (Mortgage 이자 정산, 관리비 (콘도, 타운하우스) 등)
  6. 이사비용: $500 ~ $1500
∴ 개략 집 구입가격의 1.5% ~ 2% 의 추가부대비용이 소요됩니다.
Go to Top
Q11. 어떻게 해야 집을 팔 때 빨리, 그리고 제 가치를 받고 팔 수 있습니까?
  집을 팔기 전에 미리 준비하셔야 할 일이 많습니다. "집을 팔 때"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Go to Top

기타 자세한 정보가 필요 하시거나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e-메일이나 전화를 주시면 안내하겠습니다.


Customer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