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n class="entry-title-primary">이민 또는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span> <span class="entry-subtitle">처음 공항에 마중나오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그 이민자의 미래가 결정된다?</span>

이민 또는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처음 공항에 마중나오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그 이민자의 미래가 결정된다?

이민을 준비하시거나 이미 이곳에서 사시는 모든 교민들은 모두 한번 이상씩은 이말을 들은적이 있으며, 내심 동의를 하시거나 혹은 우스갯 소리나 농담으로 받아 넘기신 분들도 계십니다.

여기 현지에서 생활을 하면서 가끔 처음 이민오신 분들이나 유학을 오신분들을 만나 얘기를 하거나, 그분들에게 주거지를 추천해 드리며 얘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깜짝 깜짝 놀랄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들의 미래가 내가 전하는 말 한마디에 아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뀔수도 있겠다는 다행스러운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어떤 중대한 결정을 해야 할 그 시기에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어떤 단편적이거나 잘못된 정보가 머리속에 자리 잡기 시작하면 어려워지기 시작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이곳 캐나다의 많은 정보들이 여과없이 올려져 있어 그것 중에는 올린사람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여러가지 이해관계가 잠재된 그릇된 내용들도 많아서 그것을 모르고 접하는 사람들에겐 그것들이 모두 옳은 정보들로 머리속에 각인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인터넷정보로 단단히 무장(?)하고 이곳에 오셔서 이곳 현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듣고 보고나서는 상당히 난처해 하며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도 자주 봅니다.

공항에서 처음 마중나오는 사람이 중요하듯 초기 이민자가 어떤일이든 처음 결정하는 일 자체는 너무나 중요 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오셔서 한번 결정하면, 정하고 나면 바꾸거나 옮기는 일 자체가 (여러가지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그리 쉬운일이 아닙니다.

정말 바꾸어야 할 경우에는 다시 돌아오는 그시간과 물질, 당연히 보상받지 못할뿐더러 더 큰것은 정신적인 타격으로 그 후속 계획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곳에 오시자 마자 결정해야 할 일들은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예를들어 보이겠습니다.

1) 학교 – ESL이 있는 학교, 없는 학교 /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 캐톨릭과 일반공립 / 각 학교별 수준 / 특별한 나라의 학생이 특별히 많은 학교 / 예채능이 특별히 강한 학교 등등…

2) 주거지 – 교통 / 학교와 사업지와의 거리 / 평판이 좋은 동네와 나쁜동네 / 특별한 인종이 특별히 많이 사는 동네, 콘도 /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등등 …

3) 사업 – 업종 / 예산 / 규모 / 위치 / 총 종업원의 수 / 수익 …

상기 기본적인 3가지 항목은 서로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절대 스스로 혼자서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한번 잘못된 결정을 바꾸어 돌릴 경우에는 이 세가지가 완전히 바뀌어야 되며 이 세가지와 연관된 모든일이 다 바뀌어야 합니다. 너무 큰 낭비 입니다.

차를 구입하거나, 보험을 들거나, 은행을 선정하거나, 건강 카드를 발급 받거나 하는 이곳 정착에 필요한 작은 결정들은 그 누구에게 정보를 얻든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학교와 주거지 그리고 본인 사업에 대하여 만큼은 신중 하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오셔서 정보를 얻고 준비하셔도 좋겠습니다만, 오시기 전에 미리 큰일을 결정하고 미리 준비 해 놓으시면 훨씬 일을 추진 하기가 쉽습니다. 스스로 올바른 정보를 얻고 스스로 다각도로 준비 하시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도전 의식과 용기를 갖고, 긍정적으로 대처 할수 있는 각오와 연습이 무엇보다도 중요 하다고 감히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곳에서도 배짱과 용기는 통합니다. 여기 Canadian 사회내에서도 자신감에서 우러나는 배짱과 용기는 인정을 받습니다. 오히려 존경하기까지 합니다.
이곳에서 영어를 조금 못하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모두 그렇게 인정 합니다. 영어를 조금 못해도 자신감을 잃지않고 불도져처럼 추진 하는일! 이것이 막연하지만 또한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첫 단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입니다.

많은 정보들을 수집하며 정리하며 일을 추진 하십시요. 그중에서도 현지에서 여러가지 좋은점과 문제점을 통감하고있는 현지인의 정보도 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

리얼터 김일봉 배상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