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1. 마음속의 정원
정원! 한국에서는 거의 사라져버린 것 같은 단어. ‘조경’ 이라는 말보다도 훨씬 생소한 말 ‘정원’. 하지만 우리에게도 ‘정원’의 향수가 있습니다. 정원이라 함은 우린 ‘마당’ 이라는 말부터 떠오릅니다. 우리 어렸을 적 앞마당의 감나무, 화단의 봉숭아, 빨갛게 벌어진 석류, 무화과…… 여름철 앞마당 평상에서 먹던 상추쌈. 대낮에도 나를 너무 졸리게 했던 비올 때의 그 낙숫물소리, 그리고 장독대와 우물……

하지만 그 후 우리는 모두 도시로 도시로……. 마당을 잊고 흙이 없는 도시에서 살았습니다. 그 곳에 익숙해졌습니다. 정원대신 조경이라는 말이 도시주변 길가에서 가끔씩 보이고, 도시거리 녹화나 공원 등을 만들 때 필요한 나무나 돌 등을 판매하는 곳 – 그곳을 지나며 잠깐 보는 것으로 이미 만들어진 국적 없는 공원에 가보는 것으로, 한옥 보존지역 또는 한옥마을 복원해 놓은 곳을 가 보는 것으로 우리 마음속의 정원을 대신해서 조금씩 느꼈을 뿐입니다. 그저 느끼려고 애썼을 뿐입니다.

이곳 토론토! 가을이면 온통 도시 전체가 노랗고 붉게 물드는 곳. 다시 봄이면 전체가 푸르름에 덮여 높은 빌딩에서도 아래 주택들의 지붕을 찾기가 쉽지 않은 곳. Garden이나 Backyard라는 말이 주변 어디서나 익숙하게 눈에 띄고 완전히 이곳 사람들의 생활 일부가 되어버린 곳.

우린 너무도 행복합니다. 현관문을 열고 조금만 걸어나가면 푸른 공원, 숲, 새소리들, 그 곳에서 마음껏 자연과 친구 될 수 있으며, 정원을 좋아하시는 어떤 분들은 주택에 사시면서 Backyard를 자기 안의 소 제국(?) – Garden Paradise로 만들어 가시는 분들도 가끔 봅니다.

이곳 토론토는 저에게 제 스스로 호흡을 느끼게 합니다. 다시 한번 제 마음속의 정원을 생각하게 합니다. 지금은 저의 본업이 조금은 바뀌었지만 정원에 대한 저의 전문지식, 그리고 그와 관련된 know-how가 저의 고객 분들의 “Sweet home – 행복 만들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전 늘 행복하며 감사할 뿐입니다.

제 마음속의 정원 – 제 마음속의 고향입니다. 

2. 정원 - 무엇을, 어떻게?

정원 –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어야 합니까?

 

간단히 이야기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각 항목별로 자세하게 서술해야 하는데 그러기엔 너무 방대한 양입니다. 이 page에서는 개념적인 사항만 언급을 드리고 구체적인 사항은 개별적으로 언급하겠습니다.

 

정원의 기본은 누구나 아시듯이 잔디와 나무와 그리고 꽃입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어떤 정원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 많은 정원의 요소 중 극히 작은 일부분일 뿐입니다. 살아있는 나무와 잔디가 전혀 없는, 하지만 너무나 아름다운 정원도 많습니다.

연출하고자 하는 분위기에 맞는 대표적인 색깔들을 살펴 봅니다.

정원은 밖이 아니고 실내의 거실과 연결된 또 하나의 큰 거실이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의 5감 (색깔, 소리, 향기, 촉감, 맛)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정원이 좋습니다.

낙엽이 다 지고 눈이 오기 전 2층에서 정원을 내려볼 때도 여전히 좋은 느낌을 주는 정원이 잘된 정원입니다. 

Design의 기본 순서

집은 제 값 받고 팔고 싶은데 정원은 전혀 정리되어있지 않고...

• 이럴 경우엔 손 쉽게 아주 적은 예산으로 낮은 관목, ground cover, 다년생 꽃, 그리고 자갈, 돌, Colored mulch 등으로 잘 design 하여 주말 하루 이틀 본인 스스로 충분히 말끔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 e-mail 이나 전화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 조경을 전공하는 학생들께

What is...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 – 산, 물, 나무, 숲, 공원, 다리, 꽃, 돌, 살아있는 동물들까지 – 그 모든 것이 다 조경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오염을 막고, 산소를 만들어 내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등 조경의 사회 경제적 역할에 대해서는 익히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조경은 당신과 당신 주변의 귀한 사람들에게 항상 생활의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는 것, 즉 당신이 살아가면서 소중히 간직할 보물 같은 추억들을 만들어 내는 원천이 된다는 것이지요.

Landscape Design : a constant learning process

나는 오래 전 한국의 성균관 대학교에서 약 5년간 Urban Park Design과 Garden Design 두 과목을 맡아 학생들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모든 수업이 이론적인 기초와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고 나 역시 그것에 기본을 두었습니다만 좋은 디자인, 인정 받을 수 있는 디자인은 많은 사물과 작품을 보고 느끼고 그것을 또 다른 느낌으로 재창조 함으로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연습시키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한 많은 연습과 상상력이 결합됐을 때 좋은 디자인이 만들어지고 그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됐었다고 시간이 지나고 나서 그때의 그 후배들이 얘기들을 하곤 합니다.

&nbsp

디자인 능력은 학교에서 받는 수업에서 곧바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디자인에서 버릴 것과 취할 것을 구분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재창조하는데 헌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Does “form follow function?” or does “function follow form?” 이것은 오래 전 디자인 분야에서 크게 이슈가 됐었던 내용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크게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21세기- 지금은 디자인 사조의 흐름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젠 조경의 작품은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술적인 요소가 배어있지 않는 조경 작품은 실질적으로 크게 인정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For a Successful Landscape Design

조경가라면 누구든지 가치 있고 큰 의미가 담긴 작품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러한 디자인이 만들어지기 까지는 보이지 않는 무한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분명히 어떠한 형태에는 그 형태가 갖는 의미가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의미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직접 손으로 그림으로서 그러함을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평소의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습관적으로 디자인과 연관되어 생각하고 정리하고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 연습 5가지를 소개합니다 – 1)미술, 2)음악, 3)여행, 4)사진, 5)광고 입니다.

1. ART

색깔에는 그 색 고유의 느낌과 감정이 있습니다. 그림 속에 나타난 색의 느낌과 여러분이 평소에 그 색에 대해 갖고 있던 느낌을 비교해 보십시요. 그 그림 속에서 균형감, 초점, 주제, 대칭감, 대비 등 구도와 구성을 여러분의 디자인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십시요. 여러가지 조각과 공예품들의 형태와 선을 유심히 관찰 하십시요. 또한 항상 그림속에 나타난 사물의 그림자의 깊이를 생각하십시요. 평면에서는 그림자만이 깊이와 거리를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 그림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작가가 그 그림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주제를 생각해 보십시요. 그리고 그 이미지 안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여러분 스스로 줄거리를 갖추어 만들어 보십시요. 좋은 디자인, 인정받는 디자인을 만드는 지름길은 디자인 안에 주제와 그 주제를 담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2. MUSIC

우리는 날마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음악을 듣습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 TV에서, 컴퓨터에서, 자동차 안에서까지 – 언제든 어느 곳에서든 듣습니다. 여러가지 음악 중에서 그래도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의 장르와 노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또는 직접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를 할 때 리듬, 강약, 템포, 반복패턴, 그리고 하모니를 생각 하십시요. 디자인에 이 모든 요소들이 꼭 필요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이 모든 요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 음악이 웅장하고 장엄한 오케스트라에서 나온 것이든 초등학교 합창단의 목소리이든 그 음악 속의 디자인 요소들은 똑 같습니다.

3. JOURNEY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을 좋아합니다. 여행은 우리에게 몸과 마음의 휴식을 줄 뿐 아니라 정신을 새롭게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는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것을 얻고 배우며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항상 새로운 길로 바꾸게 하고 새로운 길에 두렵지 않게 하며 새로운 느낌들을 경험하게 합니다. 현대의 디자인의 추세는 항상 바뀌게 되며 이것들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합니다. 여러분들이 여행을 통해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은 여러분의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여러분의 기억 속에 잘 저장하였다가 여러분의 디자인에 응용하여 적용하십시요.

4. PICTURE

사진기의 피사체가 되기보다는 직접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는 취미를 갖기를 권합니다. 찍을 때 자세히 관찰 하십시요. 사진을 잘 찍는다는 것은 얼마나 그 대상물 또는 대상 공간을 그 사진의 틀 속에 잘 디자인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사진의 색깔을 조정하고 피사체의 위치, 크기 등 구도와 틀을 맞추는 등 사진을 통해 디자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들을 결합해 수많은 다른 느낌의 사진들, 다른 느낌의 디자인이 가능해 지며 결국 여러분의 작품을 특별하고 멋진 작품으로 바꾸는 데 크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ADVERTISEMENT

요즘 우리는 정보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년간 어떻게 광고가 바뀌어 왔는지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그 광고의 디자인도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의 임무는 ‘메시지의 전달’ 입니다. 그 주 목적은 일반 대중에게 영향을 주고 알리는 일입니다. 요즘 광고를 보면 직접적인 메시지 전달 방식 보다는 역설적이며 예외적인 방식으로 광고를 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봅니다.. 잘 된 광고를 자세히 들여다 보십시요. 주제와 메시지 전달 방식을 깊이 관찰 하고 광고를 성공시킨 디자인 요소들을 분석 하십시요. 여러분이 의사전달 방식에 있어서 좀더 미묘하고 예리한 방식을 취하는 데 익숙해 진다면 여러분의 디자인은 그 속에 ‘숨겨진’ 메시지를 담을 수 있으며 당신의 작품을 한 단계 이상 수준을 올리는 것이 됩니다.

이상 5가지 요소를 제외하고도 평상시 일상 생활에서의 행동들 모두 –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게임을 즐기고, 등등…- 여러분 생각에 따라 디자인 연습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상 생활에서 잠재적인 영감들을 인식하고, 적고, 그리고 그 영감을 여러분의 디자인에 적용시키는 일입니다.

만약 여러분 스스로가 여러분의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디자인을 보는 모든 다른 사람들 역시 당신의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프로젝트의 크기가 크든 작든 그 디자인 안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주제와 그리고 그 주제를 담는 이야기가 꼭 내재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여러분들이 갖을 때 여러분은 크게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끝으로, 조경을 전공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우리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를 같이 나누고자 합니다.
  1. 도전과 용기: 우리에게, 특히 젊은이들에게 이 세상은 무궁무진한 일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달성될 수 있는 목표는 단지 우리 생에 있어서 너무 작은 것들 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서는 너무 쉽게 포기하고 잊어버립니다. 하지만 용기를 갖고 도전하는 사람은 결국 성공하고 맙니다. 왜냐하면 목표가 뚜렷하기에 추진력이 있으며 또한 그 길엔 경쟁자가 많지 않기 때문 입니다. 쉬운 일은, 해봄직한 일은 누구나 시도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하지만 위험부담을 안고 용기 있게 해야하는 어려운 일에는 경쟁자가 많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시작하십시요. 시행착오 속에 성공으로 가는 길이 저절로 보일 것입니다.
  2. 경험‘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는 우리 속담을 굳이 인용하지 않더라도 젊었을 때의 풍부한 경험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도전적이며 스스로에게 힘들었던 경험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100번을 읽거나 듣는 것보다 단 한번 경험하는 것이 훨씬 유용합니다. 경험은 여러가지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며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대안을 준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양한 경험’은 미래 여러분께 큰 자산이 될것입니다.
  3. 사랑성공을 이룬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 보았을 때 그들의 인생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일’이 항상 기본이 되었다고 얘기 합니다. 똑 같은 열정이 그들의 직업과 사업에 적용이 됐을 때 그들은 성공한 것입니다. 수많은 경험을 쌓고 용기를 갖고 스스로 도전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의 마음에 사랑을 향하는 마음이 담겨있지 않다면 그 모든 일은 오래 지속되지 못합니다. 당신 그리고 당신 주변의 모든 사람 모든 것을 사랑하십시요. 안되면 꾸준히 의식적으로라도 연습 하십시요.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모든 것의 시작은 바로 ‘사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