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목적지 “토론토” 토론토지역으로 재이주를 계획하시는 가정을 위한 안내

안녕하세요, 마이베스트홈 김일봉입니다.

그동안 우리모두 숨가쁘게 살아온 이민 10여년이었던 것 같습니다.
IMF 이후 1990년대후반, 2000년대 초반부터 많은 가정들이 교육이민, 경제이민의 제목을 달고 이곳 캐나다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었지요.
하지만 요즘 2010년대에 들어서서는 캐나다의 신규이민문호도 많이 좁아지고 역이민도 늘어나 새로운 이민가정이 많이 줄어듦을 실감합니다.

최근 몇 년사이 요즘은 이곳 토론토 이외의 도시에서 거주하시다 자녀가 토론토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거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와 목표로 이곳 토론토로 재 이주를 계획하시거나 이주오시는 가정들의 상담이 부쩍 늘었습니다. 그분들의 이주를 도와드리거나 상담하면서 느낀 여러가지 공통적인 내용들이 있어 그것을 미리 알려드리는 것이 그러한 계획을 갖고 계시는 가정들이 추후 겪을 수 있는 또 다른 시행착오를 미리 막고 성공적인 제 2의 삶의 터전에서 여유롭고 편안한 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들어 의견과 권고를 드립니다.

1. 현재 토론토대학, 욕대학, 라이어슨대학, OCAD, 및 죠지브라운, 세네카, 셰리던, 험버 College등 광역토론토 내의 많은 대학에 입학예정이거나, 이미 입학을 후 기숙사생활을 하거나, 그 학교들과 멀지 않은 곳에서 콘도나 아파트 랜트를 하며 통학하는 많은 학생들이 있을 것입니다.

가급적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콘도나 타운하우스등 작은 주거를 모기지와 함께 구입하시어 안정적인 학업과 추후 경제적인 이익과 안정도 추구하실 수 있도록 권고드립니다.

구매 후 남는 방이 있는 경우 친구나 친척등에게 랜트를 주면 그 임대료 수입으로 모기지나 관리비등 소요경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자녀 대학졸업 이후 독립을 위한 견실하고 튼튼한 기초자산도 확보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직 자녀가 대학입학 전인 가정들 중 많은 가정이 캐나다의 동부나 미국 동부쪽 대학을 선호하십니다. 더 넓고 많은 기회를 갖을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한 계획을 갖고 계시다면 가급적 자녀가 최소한 중,고등학교는 이곳 토론토에서 다니게 하는 것이 추후 대학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캐나다의 교육 시스템이 대학에서 상당히 많은 노력과 체력이 요구되는 만큼, 미리 고등학교에서 그것에 대한 정보와 대처, 습관을 들이는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상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토론토로의 이주를 계획하신다면 자녀들 중고등학교 입학전에, 늦어도 대학입학 2-3년 전까지, 최대한 빨리 움직이시는 것이 유리하실 수 있습니다.

3. 또한 많은 가정들이 자녀가 이곳 토론토의 대학에 입학을 계획하거나 확정된 경우 온가족이 재 이주를 계획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둘째나 셋째 자녀의 경우 중,고등학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통학과 중고등학교 학군을 모두 감안한 최적의 지역선정이 될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시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미리 답사 와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4. 자녀들만 대학을 동부로 계획하시는 가정에서는, 또는 자녀들이 토론토에서 대학을 마치고 계속 정착을 원하시는 가정에서는 자녀들 대학 입학에 맞추어, 또는 직장이나 결혼등, 정착시기에 맞추어 2-4년 전 미리 신규 콘도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분양을 받아놓으시기를 권합니다. (분양후 1년이내 분양가의 15-20%만 납부, 중도금 없음)

혹시 분양후 계획이 변경이 되어 토론토로 오지 않게 되더라도 시세차익과 함께 등기전 분양권 전매를 하시거나 모기지와 함께 등기하고 랜트를 준 후 추후 더 큰 시세차익으로 매각하실 수 있습니다. 몇 년 후 실제로 대학입학을 하거나 이사하면서 그때가서 대처하게 될 경우에는 시간적인 촉박함으로 의사결정이 거의 어려우며 짧은 시간내에 다운페이금액을 준비해야 하는 등 경제적인 부담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일단은 구입을 미루고 다시 비싼 랜트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랜트는 재테크나 자산증식 면에서는 낭비가 많은 가장 불리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랜트는 한번 시작하면 최소한 몇 년은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렴한 최초분양으로 미리미리 준비하시어 큰 경제적 이익과 함께 가장 편안한 정착이 될 수 있도록 권해드립니다.

기타, 사업이나 직장등, 여러가지 사정으로 이곳 토론토로 이주오시는 가정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가정에서도 위에 언급드린 내용과 잘 연관시켜서 미리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가급적 랜트는 지양하시기를 권합니다. 꼭 랜트를 하실 상황이시라면 최대한 짧은 기간 랜트하실 수 있도록 튼실한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이민, 유학가족을 도와드린지 10수년입니다, 그 동안의 객관적인 통계가 랜트가정의 너무나도 큰 손실을 증명해 주고 있어 특히 권고드립니다.

이곳 토론토지역으로의 재이주나 유학가정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이베스트홈 김일봉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