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마이베스트홈 김일봉, IAN KIM 입니다.
그동안 이곳 캐나다 토론토 부동산의 성장과 함께 한지 17년, 다가오는 2020년을 맞이하여, 다시한번 토론토 부동산,콘도분양의 현황을 말씀드리고, 투자성공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꼭 아셨으면 하는 6가지 사항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고 권고 드립니다.
꼭! 잘 기억해 주시고 실질적으로 실행에 옮김으로서 각 가정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 캐나다의 맨하탄, 토론토!!
현재 Global Technology Hub, 세계적 투자의 중심도시로 성장해 가고 가고 있는 토론토는 갈수록 인구집중 현상이 커지고, 금융, 문화예술, 무역, 첨단 테크놀로지가 집중되고 있는 세밀하고 완성도가 높은 가치도시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2035년 인구 1,000만명 예상, 북미주 3위의 거대 가치도시, “캐나다의 맨하탄, 토론토!!” 몇년전까지만 해도 다운타운 중심 2배드 100만불시대가 곧 온다고 자주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미 지금은 지난지 오래며, 머지않아 토론토 중심부 1배드 100만불 시대가 곧 도래할 것입니다.
2. 매년, 공급보다 < 수요 우위 의 매우 독특한, 전세계 유일의 도시, 토론토!!
2014년 4월, 영국의 유명 투자회사 GBG Group 은 “전세계에서 부동산 장기투자 유망도시 1위” 를 “토론토 시”로 발표했습니다. 이렇듯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었고,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해가고 있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도시입니다. 매년 고소득, 고학력의 이민, 유학생이 광역토론토로 15-20만명이 밀려들어오고 있으며, 이러한 인구증가율은 전세계에서 토론토 이외는 경쟁할 수 있는 대상도시가 없습니다. 그에 따른 부동산 수요는 매년 공급을 초과하며 차곡차곡 누적되어 쌓여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경제상황에서도 항상 부동산 가격 만큼은 상승 압박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와 시장구조입니다.
3. 정부의 부동산 가격 억제 정책의 한계.
몇년 전까지, 폭발적으로 늘어난 부동산 수요로, 제어하기 힘들 정도로 부동산 가격이 치솟음으로서, 정부는 15%의 외국인 취득세와 “Stress Test”를 통한 모기지 억제로 부동산 수요를 일시적으로 억제하는데는 성공했습니다만, 2년여의 적응기간을 거친 지금은 다시 거래량이 늘어나며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의 억제정책으로, 많이 내렸던 주택 뿐만 아니라 큰 영향이 없이 꾸준히 오르던 콘도까지도 더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어느정도만 위치가 좋아도 대부분Multi offer 상황으로 좋은 매물 구입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콘도분양시장의 분양가도 역시 눈에 띄게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낮은 환율과 저금리 기조는 부동산 수요를 더욱 높이고 있으며,
그동안 누적된 수요층까지 계속 합세가 되면 내년에는 예상보다 훨씬 높은 부동산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4. 무엇보다도 “빠른 결정과 선택” 이 가장 확실한 대안!!
그동안, 가장 성공적인 토론토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어느 부동산에 투자했느냐?” 가 아니라 “언제 투자했느냐?” 입니다. 꼭 어쩔수없는 사정으로 정해진 지역의 분양(구입) 매물을 계획하거나 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금 분양을 받는 것과, 6개월 후, 또는 1년 후에 분양(구입)을 받는 것과는 분양가에서 그 기간만큼 큰 손해를 봅니다. 혹시라도 머뭇거리는 기간이 분양가(매매가)가 특별히 많이 오르는 기간이었다면 그 손해는 훨씬 커집니다. 10년전, 5년전, 3년전, 올해도 모두 동일했으며, 앞으로도 또한 똑같이 그럴 것입니다. 높은 토론토의 인구증가율이 지속되는 한, 건설단가(부지구입비, 인건비, 자재비, 기타..)가 계속 오른는 한, 분양가는 계속 오를것이며, 부동산 시장이 좋을 때는 상승폭은 훨씬 더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나 많이 올랐는데 앞으로 과연 더 오를 수 있을까?, 막차타는 건 아닌가?, 이번 건은 너무 비싼 것 같으니 다음에 더 싸고 좋은 위치의 것이 나오면 할까?”, “장소는 좋은데 가격이 비싼것 같네”, “가격은 괜챦은 것 같은데 위치가 좀 안좋은 것 같아…” 라는 생각이 분양 나올때 마다 매번 반복 되다가 수년이 지나도록 계속 결정이 안되고 손해만 쌓여가는 가정이 지금도 상당합니다.
본인이 좋지 않은 장소라 생각했던 콘도가, 좋은 장소라 생각했던 콘도보다 몇년 후 더 많이 오른 경우도 매우 많고 흔합니다. 지금 이순간, 바로, 미루지 않는 빠른 결정과 선택으로 더 빠르고 더 큰 투자수혜를 만들어 가시기를 권고드립니다.
5. 장래 ( 1-2년 후 – – 10년 후) 를 대비한 분양투자 선행준비가 가장 바람직.
캐나다의 부동산 분양제도는 계약 후 1-2년 이내에 부동산 가격의 10-20%를 4-5회에 걸쳐 나누어 내고, 계약 후 3-5년 후 등기시 나머지 80-90%를 내는, 또한 그 10-20%의 계약금과 중도금은 법적으로 확실히 보장받는, 계약자에게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조금 과하게 얘기한다면, 적은 돈으로 보험금(계약금, 중도금)을 내고 만기시 보험금(큰 시세차익) 을 타는 효과만큼, 가정 자산증식에는 매우 탁월한 제도입니다.
자녀의 교육, 대학입학, 결혼, 독립, 부모의 다운사이징, 은퇴후의 수입, 등등…
이러한 많은 목적을 위해 미리 10년전, 5년전, 2-3년 전부터 분양투자로 준비하시면 가장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또는 캐나다내 다른도시에서 이곳 광역토론토로 자녀의 유학, 대학, 직장이나 기타 목적으로 이주 오시는 가정에는 가장 현명한 준비와 투자가 되실 것입니다.
이러한 준비 없이 막상 당장 부동산(콘도)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게 되면, 몇 년 전보다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라서 크게 손해보는 것은 차치하고도, 다운페이를 위한 큰 자금을 짧은 기간에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 송금의 어려움, 은행 모기지 문제 등이 겹쳐 매우 복잡하고, 경제적 손실 또한 대단히 커지게 됩니다.
미리 준비하시고 분양 받아놓으시면, 모든 문제가 매우 순조로우며, 투자수익율 또한 예상보다 매우 커져 있는 사실에 또 한번 놀람으로, 일상생활에까지 큰 자부심을 갖고 살게 되실 것입니다.
6. 간과하기 쉬운 “좋은 중개인 선정”, 정말 중요합니다.
한국과는 정 반대의 부동산제도와 환경을 갖고 있는 이곳 캐나다에서는, 특히 이민자와 유학생가정이 많이 모여드는 대도시일수록, 각 가정경제 성장에는 “부동산중개인”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즉, 부동산계약과 중개인과 연관되어 이어지는 생활 여러부문의 파급효과가, 눈에 보이지 않게 그 가정의 수년, 또는 수십년 후의 가정경제 성장의 방향과 성장규모에 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혹시라도 단순히, 어떤 현혹되는 광고등으로 쉽게 중개인을 선택하고 계약을 한다면, 그것은 훗날 가정경제에 매우 후회스러운 결과로 되돌아올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권고드리기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좋은 평판을 제대로 갖추고, 고객의 이익을 위해, 진정으로 고객가정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함께 걱정하고 같이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중개인” 선정, 그리고 그러한 중개인과의 오랜기간 꾸준한 인연은, 가족건강을 위한 주치의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훗날 가정경제 규모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풍성한 결과를 가져다주게 될 것입니다.
“좋은 배우자 선정 다음으로 중요한 일이 좋은 중개인선정” 이라 단언할 수 있을만큼, 진심으로 권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이베스트홈, 김일봉, IAN KIM 드림.
416-554-8949, 카톡 : mybesthome
www.마이베스트홈.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