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표 음식 Top 20 (1부) 캐나다의 규모와 다양성을 반영한 음식들

(캐나다) 캐나다의 음식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넓은 국토와 다양한 인종이 빚어낸 음식 문화는 그만큼 폭넓고 풍성하다. 최근 CNN 트래블이 캐나다데이를 기념해 발표한 20가지의 ‘캐나다 대표 음식’ 목록에는 전통과 이민 문화가 고루 녹아든 메뉴들이 담겼다.

1. 푸틴(Poutine)
먼저, 푸틴(Poutine) 은 감자튀김과 치즈 커드, 그레이비 소스를 곁들인 퀘벡 출신의 대표 음식으로, 지금은 몬트리올을 중심으로 유대인 전통의 스모크 미트나 포르투갈 치킨, 심지어 베트남식 고기를 얹은 다채로운 버전의 푸틴들이 사랑받고 있다.


Bananarama_website.webp
캐나다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비버 테일(Beaver Tails)[BeaverTails 공식 홈페이지]

2. 비버 테일(Beaver Tails)
비버 테일(Beaver Tails) 은 튀긴 도우 위에 설탕과 다양한 토핑을 올린 달콤한 간식으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도 오타와 방문 당시 즐긴 바 있다.

3. 버터 타르트와 나나이모 바
버터 타르트와 나나이모 바는 캐나다를 대표하는 디저트다. 버터 타르트는 바삭한 타르트에 달콤한 시럽과 버터 필링을 담았고, 나나이모 바는 코코넛과 크래커를 섞은 바닥층 위에 커스터드 크림과 초콜릿이 얹힌 3단 레이어 디저트로, 밴쿠버섬 나나이모시의 이름을 땄다.


Five+Species+Whole+Fillets+3-BCSMC.jpg?format=1000w
캐나다 서부 해안의 명물 BC주 연어. [bcsalmon.ca]

4. BC주 연어
서부 해안의 명물 브리티시컬럼비아 연어는 전통적 조리법부터 스시까지 다양하게 소비된다. 특히 연어 껍질을 넣은 ‘B.C. 롤’이 유명하다.


Gu4LikcXYAAkA9I?format=png&name=small
캐나다 퀘백 주의 대표 음식인 투르티에르(Tourtière). [언스플래쉬
@Rob Wicks]


5. 투르티에르(Tourtière)
퀘벡주는 캐나다의 음식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쳐왔으며, 클래식한 퀘벡 요리만 따로 목록을 만들어도 될 정도다.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나는 ‘투르티에르’로, 크리스마스 모임에서 자주 즐겨 먹는 황금빛 바삭한 크러스트의 고기 파이다.

캐네디언 푸드 포커스에 따르면, 이 요리는 1600년대 프랑스인이 퀘벡에 정착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먹어왔다고 한다. 속재료로는 다진 소고기, 송아지고기, 돼지고기뿐 아니라 감자와 정향, 넛맥 같은 다양한 향신료가 들어간다.


b1261502f727d5cb7753df5d13c94775.jpg
캐나다 명물 바이슨 버거 [hebigmansworld @Arman Liew]

6. 바이슨 버거와 배넉(Bannock)
바이슨 버거와 배넉(Bannock) 은 원주민 전통을 잇는 대표 음식이다. 바이슨 버거는 고소하고 담백하며, 배넉은 각 가정마다 다른 레시피로 전해져 내려오는 빠르게 구워낸 빵이다.


37021.webp
할리팩스의 레스토랑 ‘킹 오브 도네어’의 도네어. [Novascotia Canada 공식 홈페이지]

7. 할리팩스 도네어
겉보기에는 할리팩스 도네어가 그리스의 기로스나 터키의 도너 케밥과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이 동부 해안 지역의 패스트푸드는 그들의 크리미한 소스와 함께 독창적인 맛을 자랑한다.

양념한 간 소고기를 수직으로 세운 꼬치에 구워 따뜻한 피타 위에 올린 뒤, 달콤하고 마늘 향이 나는 독특한 도네어 소스를 뿌린다. 이 소스는 연유를 사용해 만든다. 할리팩스에서 늦은 밤 즐기는 간식으로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지금은 전국 곳곳으로 도네어의 인기가 퍼졌다.

할리팩스가 주도인 노바스코샤 관광청에 따르면, 1973년 할리팩스의 레스토랑 ‘킹 오브 도네어’가 처음 도네어를 선보였으며, 2015년부터 공식적으로 “할리팩스의 공식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Untitled_design_-_2023-10-06T235337.776__15692.1696650860.png?c=2
캐나다 음식을 상진하는 메이플 시럽. [MapleSyrupWorld 공식 홈페이지]

8. 메이플 시럽
마지막으로, 캐나다 음식의 상징이라 할 메이플 시럽은 팬케이크뿐 아니라 연어, 디저트, 스낵 등 수많은 요리에 활용된다. 특히 눈 위에 부어 굳힌 ‘스노 태피’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기는 별미다.

이외에도 사스카툰 베리 파이 (Saskatoon berry pie), 랍스터 롤 (Lobster rolls), 스플릿 피 수프 (Split pea soup), 피시 앤 브루이스 (Fish and brewis), 푸딩 쇼무르 (Pouding Chômeur), 프린스에드워드아일랜드 굴 (P.E.I. oysters), 피로기 (Pierogies), 몬트리올 스모크 미트 (Montreal smoked meat), 몬트리올 베이글 (Montreal bagels), 케첩 칩스 (Ketchup chips), 피기 더프 (Figgy Duff), 지그스 디너 (Jiggs Dinner) 등 다양한 캐나다 음식들이 있다.

각 지역의 식재료와 이민자들의 문화가 어우러져 탄생한 이 음식들은, 그 자체로 광활한 캐나다의 풍경과 역사를 담아낸다.

토론토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