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타리오주 경제 재개 3단계 안내 6월 3일부터 자택대피령 해제, 단계별 영업 재개

(토론토) 온타리오주 정부가 지난 20일(목) 경제활동 전면 재개를 목표로 하는 ‘온타리오 재개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수상은 “코로나19 변종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도입한 공중보건규제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중환자실 입원 환자 비율, 코로나 확진사례 등의 상황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수백만명의 주민들이 최소 1회 이상 백신접종을 마친 상태로 온주 백신 접종률이 50%를 넘어선 점을 강조하며 보건 전문의들과의 논의 끝에 단계별 재개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온타리오주 전역에 시행되고 있는 자택대피령(stay-at-home)은 오는 6월 3일부터 해제되며, 이후부터는 백신 접종률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낮은 업종부터 단계별로 영업을 재개한다.

다만, 주전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비상 브레이크(Emergency Brake) 체제는 유효하다.

이에 본보는 정부 발표 이후, 세부사항이 공개되지 않아 의문이나 혼동을 없애기 위해 각 단계별 내용을 정리했다.


■ 1단계 재개 시점 : 성인 60%가 최소 1회 이상 백신 접종을 받았을 때 (단, 코로나19로 인한 입원 환자 수, 중환자실 입원 환자 수, 바이러스 확진 사례 등의 공중보건 지표를 검토한 후 경제활동 재개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포드 수상은 20일(목) 브리핑에서 현재 보건당국의 백신 접종률 및 추세를 볼 때, 오는 6월 14일부터 1단계 경제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크리스틴 엘리엇 보건부장관은 현재 온타리오주 성인 58.5%가 최소 1회 이상 백신 접종을 완료한 점을 감안할 때 그보다 더 일찍 1단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온주 정부는 1단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위험이 낮은 소규모 인원으로 야외활동을 재개하고, 일부 제한을 둔 채 소매업체를 재개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최대 10명까지의 야외 모임, 테이블 당 최대 4명의 야외 식사, 15%의 인원제한을 둔 비필수 소매업체의 영업 재개 등이 포함된다.

▶ 1단계 재개 시 가능한 일부 활동:
– 야외 모임 최대 10명
– 야외 식사 테이블 당 4명까지 허용
– 야외 피트니스 수업, PT, 스포츠 트레이닝 최대 10명
– 필수 소매업체 매장 수용 인원의 25%까지 허용
– 비필수 소매업체 매장 수용 인원의 15%까지 허용
– 야외 종교집회, 의례/의식 2m 거리두기가 가능한 인원으로 제한
– 야외 수영장, 스플래쉬 패드(splash pads), 물놀이장(wading pools) 2m 거리두기가 가능한 인원으로 제한한 채 재개 가능


■ 2단계 재개 시점 : 성인 70%가 최소 1회 접종, 20%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때 (단, 1단계에서 최소 21일 지난 후)

2단계에서는 야외활동을 더욱 확대하고, 마스크 착용을 유지한 채로 실내 서비스를 재개한다.

여기에는 미용실, 네일샵 등의 개인관리서비스 재개, 최대 25명의 야외 모임 등이 포함된다.

▶ 2단계 재개 시 가능한 일부 활동:
– 야외 모임 최대 25명
– 실내 모임 최대 5명
– 야외 식사 테이블 당 6명까지 허용
– 야외 스포츠 경기
– 오버나잇 캠프 (Overnight camps)
– 비필수 소매업체 매장 수용 인원의 25%까지 허용
– 필수 소매업체 매장 수용 인원의 50%까지 허용
– 마스크를 항시 착용한 채 개인관리서비스업체 영업 재개(수용 인원의 25%, 최대 5명)
– 실내 종교집회, 의례/의식 수용 인원의 15%로 제한
– 야외 워터파크, 놀이공원 수용인원 제한한 채 재개


■ 3단계 재개 시점 : 성인 70-80%가 최소 1회 접종, 25%가 2차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때 (단, 2단계에서 최소 21일 지난 후)

사실상 전면 해제라고 볼 수 있는 3단계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불가능한 일부 실내 활동을 재개한다.

여기에는 식당 및 술집의 실내 영업 허용, 스포츠 이벤트의 관중 입장, 실내 종교 집회 등이 포함된다.

▶ 3단계 재개 시 가능한 일부 활동:
– 실내외 모임 인원 확대
– 인원 제한 둔 채 실내 식사 재개
– 실내 스포츠 및 피트니스 시설 재개
– 소매업체 제한 인원 확대
– 인원 제한 둔 채 실내 영화관, 공연예술시설 재개


온주 정부는 각 단계의 업종별 영업 재개에 따른 공중보건 추세를 지켜보기 위해서는 최소 21일이 필요하다며 단계별 재개 시점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비상브레이크 체제의 유효성을 밝히며, 코로나19로 인한 입원 환자 수, 중환자실 입원 수, 확진 사례 등의 공중보건지표에 따라 언제든지 주전역에 봉쇄령을 다시 시행할 수 있음을 명확히 했다.

이 외에도 보다 자세한 단계별 재개 내용을 위해서는 아래 온타리오주 정부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온주 정부 웹사이트 단계별 재개 계획 : https://www.ontario.ca/page/reopening-ontario#foot-1

 

 

 

토론토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