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공학·기술
장비설계·디자인 등 안전전문가 양성
예과 1년후 2~3년 본코스…취업률 100%
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재해는 대규모화·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산업체에서 안전관리기사를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방안전공학과는 산업발전 및 일상생활의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으로서 산업재해로 인한 물적 손실을 예방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안전 기술인을 양성, 개발 및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연구요원 배출을 목표로 하고있다.
온타리오주에서 소방안전공학과로 알려진 대학은 세네카칼리지(Seneca College). ?H함캠퍼스(Newnham·1750 Finch Ave. E.)에 위치한 이 학과는 두 종류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다.
학생의 희망여부와 1학년 성적에 따라 소방안전공학(FPT·Fire Protection Engineering Technology)과와 소방안전공학기술자(FPN·Fire Protection Engineering Technician)학과로 분리된다.
2년 과정인 FPN 프로그램은 일반 공공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반면 3년 과정의 FPT은 소방안전과 관련한 컴퓨터 디자인·장비디자인 등 좀더 폭넓은 분야를 선맛灌?
이 칼리지의 스튜 이반 소방안전공학과 코디네이터는 『1학년 과정을 끝낼 무렵 FPN·FPT 코스가 결정된다』며 『3학년 과정 진학 희망시 필요한 성적은 1학년 수학성적이 55% 이상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3년 과정에서는 소방동력·수력스프링클러디자인·소방펌프·스프링클러부속학 등의 프로그램을 추가로 공부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3년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코압활동. 국내 대기업들과 결연을 맺어온 이 학과는 졸업 전 두 차례에 걸쳐 코압활동을 실시한다. 각각 4개월씩 열리는 코압은 4∼5학기 사이와 5∼6학기 사이에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6개 업체와 코압 체결이 이뤄졌으며 대표적으로 피어슨 공항과 TTC가 포함돼 있다.
입학조건은 19세 이상의 고등학교졸업 이상자로 12학년 영어·수학성적 제출이 필요하다. 단, 3년 프로그램 진학을 희망할 경우 이 두 과목의 성적이 60%이상이어야 한다.
금년 9월학기 입학신청은 지난 2월1일 마감됐고 정원 300명을 모집하는 가운데 500여명이 지원했다.
학과내 프로그램은 수학·화학·칼리지영어 등의 1학년 기본과정에서부터 소방전기시설론·설비설계실무·현장실무 등 총 41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신입생 300여명 가운데 졸업생은 80여명으로 까다로운 학기과정을 시사하고 있다.
학비는 영주권 이상자의 경우 연간 1,786달러(기타요금제외), 비자학생은 9,755달러이다.
100%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이 학과는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각 기업에 직접 취업을 시키고 있다.
이반 코디네이터는 『최근 전쟁 등으로 국내 경기가 악화된 만큼 올해의 100% 취업률은 장담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그러나 『흔히들 소방안전공학과의 경우 위험수위가 높은 직종에 종사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소방관 외에도 스프링클러 디자이너를 포함한 각종 소방안전 관련 장비 디자이너·소방대상물 설계 또는 재해예방을 위한 진단업무 등 활동영역이 폭넓다』고 강조했다. 참조: www.senecac.on.ca
[직통/문자] 416-554-8949
[이메일] mail@mybesthome.com
[카톡 ID] mybest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