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무시해선 안 되는 ‘EQAO’ 온주 3·6학년 대상 기본 학력평가

학교 성적표에 반영되지 않지만 학업 성취도 파악할 수 있는 기회

 

봄과 함께 EQAO 시험 날짜가 훌쩍 다가왔다.

올해 3·6학년 학생들은 오는 521일부터 63 사이에 시험을 치른. 자녀가 학년에 해당된다면 벌써부터 담임교사가 시험 준비를 위해 수업 연습 패키지를 나눠주며 설명에 들어갔을 것이다.

EQAO 치러본 적이 없는 학부모들에게는 생소한 온주의 평가시험에 대해 알아본다.

 

EQAO?

EQAO 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의 약자로 공교육시스템에서 학생들이 권장수준의 능력을 습득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1995 설립된 기관임과 동시에 이들이 실시한 시험의 명칭이기도 하다.

EQAO 온주 학생들의 읽기·쓰기·수학실력을 평가하는데, 3·6학년 작문·독해·수학능력으로 시작해 고등학교 9학년 수학 능력을, 10학년 작문·독해 능력을 평가한다. 특히 OSSLT 고교 졸업 필수요건 하나로 반드시 통과해야 졸업할 있다.

 

어떤 시험인가?

3·6학년 치르는 시험에서는 온타리오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이 각각 저학년 말까지, 중급 학년 말까지 학습할 것으로 여겨지는 읽기, 쓰기 산수 실력을 평가한다. 학교 시험이 구체적인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얼마나 학습했는지 측정한다면 EQAO 정부 기준에 따라 학생들이 그동안 얼마만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했는지 측정한다.

캐나다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자녀가 좋은 시험 성적을 받을 것을 우려하는 일부 학부모들은 ‘EQAO 치러야 할까고민하기도 한다.

시험은 공교육의 일부로 온주 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3·6학년생들이 치러야 한다. 하지만 자녀의 성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학생들의 점수는 성적표에 올라가는 대신 교사와 학교, 교육위원회, 주정부에 전달돼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사용될 뿐이니 시험을 치렀다고 걱정하거나 교사에게 좋게 보일 걱정은 접어두자. 시험 당일 결석을 한다고 해도 시험기간인 2 내에 다시 등교한다면 시험을 치를 있다.

 

시험에는 무엇이 나올까?

학생들이 초등학교 각각 3·6학년 말까지 배워야 읽기, 쓰기 수리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검토한다.

여러 종류의 교재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문법, 철자 구두점을 사용하여 글로 표현하는 능력

적절한 수학 실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시험 문제는 온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  봤을 법한 수준으로 구성되니 학교 진도 외의 다른 것을 공부하거나 준비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낄 필요는 없다. 다만 EQAO 나올 질문 유형을 숙지하 것이 좋다

 

결과는 어떻게 사용할까?

평가시험 성적 결과는 , 학교를 넘어 전체와 비교해 자녀가 얼마나 학습하고 있는지 확인할 있는 기회다. 다른 학생들에 비한 자녀의 상대적 학업 성취도를 알고 이에 따라 조치를 취할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표준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학습 능력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담임과 학교 특수교육팀, 교장 등과 연락해 협력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EQAO의 조사에 따르면 저학년 동년배 학생들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인 학생들은 상급 학년이 됐을 때도 계속 어려움을 겪는다.

학업 성취도는 하루 아침에 껑충 뛰어오를 없다. 저학년 때부터 차근차근 계단을 밟듯 쌓아 올려야 한다. ‘성적에 반영되지 않는다‘, ‘아직 고등학생도 아닌데 걱정할 필요는 없다 손을 놓고 있다가는 훗날 자녀가 동급생들을 따라잡지 못해 힘겨워하는 결과를 초래할 있다.

 

연습문제는 어디서?

많은 담임교사들이 이미 반에서 EQAO 준비를 시작했을 것이다. 가장 좋은 준비 방법은 수업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교실 밖에서 따로 준비를 하고 싶다면 EQAO 웹사이트에 접속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치러진 시험의 샘플 문제를 받아볼 있다. 학년에 따라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면 독해, 언어, 수학 패키지를 받아볼 있으며 밖에도 실제 학생들의 답변과 어떻게 채점했는지도 확인할 있다.

 

3학년 샘플 문제:

www.eqao.com/en/assessments/primary-division/Pages/example-assessment-materials-current-year.aspx

 

6학년 샘플 문제:

www.eqao.com/en/assessments/junior-division/Pages/example-assessment-materials-current-year.aspx

 

 

캐나다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