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 모기지 이자율 하락, 재융자 시장 활발해질까 "가계빚 청산에 도움될 수도"

고정 모기지 금리가 내림에 따라 모기지 재융자시장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지 ‘내셔널 포스트’는 최근 지난 3월 연방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3차례나 내리면서 모기지 5년 고정금리를  2016년 수준인 2.14%대로 낮췄다고  최근 보도했다.

 

모기지 이자율사이트 (ratehub.ca)에 따르면 16일 기준 온타리오주 모기지 5년금리는 2.09%~2.34%다. 

‘내셔널 포스트’는 모기지 금리가 하락하면서 신규 융자신청자는 물론 재융자를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모기지 이자율 하락은 첫 주택 구매자들의 모기지 부담을 낮춰주기 때문에 집값 상승과 더딘 임금상승 속도에 따른 불리한 점을 보상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부담하는 모기지 이자율보다 낮을 경우 재융자를 통해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재융자란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현재 가진 주택융자를 새로운 조건의 융자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토론토의 이원희 TD은행 모기지 전문가는 “코로나 사태 이전 5년 고정 모기지이자율(3%대 후반)과 비교하면 현재 이자율은 많이 내려갔다”며 “그러나 모기지 이율이 내려갔다고 섣불리 재융자(Refinance)를 받는 것은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씨에 따르면 재융자를 받아 기존 모기지를 갚거나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 모기지를 얻는 것은 은행이 부과하는 계약위반 벌금 등을 고려했을 때 별다른 이득이 없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다만 재융자를 받은 자금으로 이자율이 높은 카드빚이나 신용대출금 등을 계획적으로 상환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같은 경우에도 재융자 과정에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캐나다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