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토론토 부동산 시장 소폭 반등 전달보다 거래 건수 소폭 늘어

(토론토) 지난 8월 GTA 부동산 시장이 소폭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토지역부동산위원회에 따르면 8월  전체 거래건수는 1년 전과 비교해 감소했으나 지난 7월에 비해서는 다소 증가했다.

7월 광역토론토지역에서 단독과 콘도 등 모든 유형의 주택 평균 거래가격은 1백74만754달러로 집계됐으며 8월엔 이보다 약간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부동산 위원회 관계자는 “광역 토론토지역의 집값은 지난 2월 최고치를 기록한 후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그러나 8월 말을 기점으로 소폭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업계는 “올해 3월부터  수차례 거듭된 금리 인상으로 구입 희망자들이 주저하고 있다 “며 “오는 9월7일 연방중앙은행의 또 한차례 인상조치가 예상돼 주택시장에서 당분간은 한산한 분위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온라인 모기지 대출 정보 전문 사이트인 로워 레이트의 관계자는 “부동산 업계는 오는 9월 로 예상되고 있는 연방중앙은행의 기준 금리 인상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심하고 있다”며 “특히 첫 집 구입 희망자와 변동 금리 모기지를 안고 있는 주택 소유자들에게는 여파가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몬트리올 은행(BMO)의 더그 포터 경제수석도 “2분기 경제 성장률인 연방중앙은행의 예상치인 4%에 미치지 못했다”며 “오는 7일 열리는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최소한 0.75%선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한편, 연방 모기지주택공사(CMHC)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전체 주택 소유자들 중 55%가 변동 모기지를 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토론토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