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중앙은행, 기준금리 0.5%로 인상 2018년 이후 첫 인상, 대출 및 모기지이자에 영향

(캐나다) 2일(수) 캐나다 연방 중앙은행은 기준 금리 관련 정례 회의 후 기준 금리를 기존 0.25%에서 0.5%로 인상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연방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인상한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처음이다.

연방 중앙은행은 지난해 말 세계적인 물류대란으로 인한 물가상승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압박을 받았으나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경제 안정화를 위해 ‘양적 완화’가 유지될 필요성이 있다며 금리 인상을 거부했다.

‘양적 완화’란 각국의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 효과가 한계에 달했을 때 국채 매입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시장의 통화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나 물가 상승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난 1월 캐나다의 물가 상승률이 30년만에 최고치인 5.1%을 기록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110달러에 육박하는 등 경제지표가 악화되자 연방 중앙은행도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물가 안정에 나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중앙은행은 “운송비용 인상과 공급부족으로 전반적으로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제품 가격 상승까지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연방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모기지 금리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캐나다 은행들은 대출 기준 금리를 결정할 때 연방 중앙은행의 기준 금리를 기준으로 잡는다”며 “연방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올리면 은행들의 대출 기준 금리도 오르기 마련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출 기준금리가 오르면 은행들은 판매 중인 변동 금리 상품의 이자를 올린다”며 “이로 인해 주택 모기지 대출을 비롯해 신용 대출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은 주택 구매를 감소시키고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다.

연방 중앙은행은 이번 금리 인상 후 올해 목표 물가 상승률을 2%로 조정했으나 은행권에서는 이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마다 금리 인상의 시기에 대해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으나 전반적인 여론은 ‘추가 금리 인상’으로 굳어지고 있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물가 안정이 더욱 힘들어졌다”고 전했다.

한편, 연방 중앙은행은 기준 금리의 추가 인상 여부를 오는 4월 13일에 개최되는 기준 금리 정례 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알렸다.

 

 

 

토론토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