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거주 조건 취업, 영주권 보장 연방 새 이민프로그램 12월 시행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

주민 감소 현상을 겪고 있는 시골등 외지를 대상으로한 연방정부의 새로운 이민 프로그램이 12월부터 시작된다. 연방정부는 이를 앞으로 5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후 성과를 분석해 연장하는 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지방-북부이민프로그램(RNIP)로 지칭되는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17년부터  대서양연안주에서 시행되고 있는 것을 본따른 것이다.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을 인정받는 신청자는 취업 보장과 가족을 포함해 영주권을 받는다. RNIP 대상 지역으로 꼽힌 온타리오주 북부 광업중심지인 서드버리의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력난을 겪고 있다”며” 새 이민자들을 유치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발상은 바람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드버리를 비롯해 북부지역의 고용주들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오래전부터 정부에 건의해온 민원이였다”고 덧붙였다. 민간 싱크탱크인 ‘북부정책계획(NPI)의 관계자는 “지금까지 거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대도시를 중심으로한 고급인력 유치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지방의 스몰비즈니스들은 단순직 일손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당 지역들의 실정에 맞춘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서드버리시 경제 개발부의 머레디스 암스트롱 국장은 “새 이민자들이 바로 자리잡고 장기간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에 따른 신청 접수는 12월부터 시작되며  1월에 심사를 거쳐 이후 최종 유치대상자를 확정한다.

 

 

토론토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