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최고의 국가’ 2위 스위스 1위, 일본 3위, 한국 20위

삶의 실·국력·관광 등 평가

 

캐나다가 세계 73개국 중 ‘최고의 국가’ 2위에 올랐다. 1위는 스위스.

15일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조사 전문 매체)’가 세계 2만여 명을 대상으로 ‘2020 최고의 국가들(2020 Best Countries)’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스위스는 4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 3위였던 캐나다는 일본과 순위를 바꿨다. 한국은 지난해보다 2단계 오른 20위에 이름을 올렸다. 

2016년 시작한 이 조사는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연구팀 등이 만든 평가 모델을 토대로 삶의 질, 국력, 기업 개방성, 경제 발전 가능성, 문화유산, 기업가 정신, 문화적 영향력, 시민자질, 모험 관광 등 9개 범주 65개 세부항목을 놓고 조사 대상 국가에 대한 인식을 물어 점수를 낸 뒤 이를 합산해 산정한다.

독일, 호주, 영국, 미국, 스웨덴, 네덜란드, 노르웨이 순으로 10위 안에 포함됐다.

한국은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과 정치·경제적 영향력과 군사력 수준을 보여주는 ‘국력(Power)’ 범주에서 각각 8위와 9위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관료주의와 제조 단가, 부패, 세제 혜택 등을 평가하는 ‘기업 친화적 환경(Open for Business)’과 관광 매력도를 측정한 ‘모험관광(Adventure)’ 항목에서 각각 31위와 55위에 그쳤다. ‘삶의 질’ 범주는 23위였다.

한편 응답자들의 절반 가까이는 지난해보다 세계 상황이 나빠졌다고 답했으며, 빈부격차가 심화하고 국수주의가 확산했다는 응답자 비율도 전년 대비 증가했다

 

 

 

캐나다한국일보